글
[번역] 現代英語学へのアプローチ (현대 영어학에 대한 어프로치) -2-
1-2 영어의 확장과 그 사용 상황
Kachru (1988: 5)는, 영어의 세계규모의 확대의 경위(経緯)와 영어의 습득형태 및 사용상황의 관련성에 대해서, 세가지의 동심원을 사용해서 설명하고있다. 아래의 그림은, 크리스탈 (1999: 76) 의 도면을 일부수정한 것이지만, 위에서 말한 영어를 둘러싼 오늘날의 상황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1) 영어의 세개의 원
확대원 : 일본, 중국 등, 1~10억
외원 또는 주변원 : 인도, 싱가포르 등, 1억5천만~ 3억
중심원 : 미국, 영국 등 3억 2천만 ~ 3억 8천만
중심원은, 전형적인 영어의 기반(基盤)이 되는 부분으로, 영어를 공용어로서 주요언어로서 사용하고있는 국가로, 미국, 영국, 아일랜드, 캐나다, 오스트리아, 뉴질랜드가 포함된다. 통계로서 3억 2천만명~ 3억 8천만명이 된다 (크리스탈 (1996: 84)는, 3억 3,700만명으로 확정되어있다.)
외원또는 주변원은, 비모국어로서 영어를 확대해나가는 초기단계에 있으면서도, 영어가 그 국가에서 주요한 언어로서 공식적으로 사용되며, 다언어환경 주에서 제 2언어 (Second language)로서 위치하는 국가를 목표로한다. 인도나 싱가포르 등, 50을 넘는 제지역을 포함하여, 통계로서 1억 5천만
~ 3억명을 가르친다. (크리스탈 (1996: 84-85)는 2억 3,500만명으로 확정하고있다.)
확대원은, 국제적인 영어의 주요성을 인지하면서도, 과거 중심원에 소속된 국가에의한 식민지화의 배경이 없어며, 또한 영어에 무엇인가의 공적인 행정면에서 역할을 부여하지 않은 국가로, 일본, 중국, 러시아, 아일랜드 등의 국가가 포함된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영어는 외국어로서 가르치고있다. 통계로서 1억 10억명 정도가 된다. (크리스탈 (1996: 85) 에서는 모국어 또는 모국어 수준의 영어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6억 7천만명, 모국어 수준으로 유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숙련도를 가진 사람을 18억명으로 확정하며, 그 중간적인 숫자로서 12~15억명이라고 하는 숫자를 산출하고있다)
일개 국가로서의 인구는, 중국이 약 15억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지만, 중국어는 북경관화(北京官話)를 표준어로 하면서도, 수많은 방언이 존재하고 있으며 더군다나 그 표준어와의 차이가 거의 외국어와 다를바 없는 상황이다. 한편, 영어는 단일언어로는 세계 최대의 인구를 차지하고 있으며, 합산하면 중심원, 외원, 확대원의 일원으로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있는 지역은 75이상을 넘어, 확정화자수는 최대로 잡아서 16억명 이상이 된다.
2. 어째서 영어는 퍼지게 된 것일까?
영어가 이처럼 세계규모의 확장을 보이게된 요인을, 石黒地(1993)을 참고로, 영어를 둘러싼 요인과 영어에 내재되어있는 요인을 나누어 분석해보자.
2-1 영어를 둘러싼 요인
2-1-1. 영어의 문화적 전통
먼저, 영어를 확장한 주 요인으로서는, 영어 그 자체가 지닌 연면(連綿)적인 문화의 전통을 예로 들 수가 있다. 5세기에 영어의 원형이 북 유럽의 이민족의 침략으로 인해서 잉글랜드 들어서며, 눈깜빡할 사이에 브리튼 섬 전체로 확대되어, 켈트어 자어가 유력했던 웨일스, 콘웰, 캄브리아, 남부 스코틀랜드에도 침투해갔다. 1066년의 노르만인 정복 (Norman Conquest)이후, 영국의 씨족들은 북 스코틀랜드로 쫓겨나 결국 스코틀랜드의 저지지대의 독특한 언어특징을 가진 영어를 양성(醸成)해나갔다. 12세기에는, 앵글로 노르만계의 기사들이 아일랜드에 원정을해여, 이 섬에 영어의 침투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영어문화는, 많은 이민족의 침공이라고 하는 시련에 견디어, 그것을 양분으로하여 영어로서의 성장을 계속해왔다. 옛날에는, 고영어기의 「베오울프 (Beowulf)」나 중영어기의 차우서 (Geoffrey Chaucer)의 일련의 작품에서 그 여명(黎明)을 보는 것이 가능했지만, 다른 유럽 국가의 문예로 비견되는 것은, 16세기의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가 등장을 이전에는 없었다. 단지 그 이후는, 각 시대에 어울리는 문학자들과 문학작품을 배출해내어, 영어 및 영어문화의 전통을 착실하게 쌓아올려갔다.
2-1-2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