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e-learningを支えるテクノロジ
* E-CLASSで資料をダウンロードすること。
최종적으로 전자교재를 만드는게 목표. (마지막 평가기준)
e-learning의 이점
1. 개별학습에 특화되어 있는 점.
2. 장소와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음
3. 쌍방향성이 있는 것 (상호 정보교환)
4. 학습자에게 맞춘 서포트가 있는 점.
e-learning의 과제
1. 정보기기를 필요로 하는 것
2. 대면식이 아닌 한계가 있는 점. (긴장감, 의욕 저하가 일어나기 쉬움)
모든 학습에 사용하는게 아니라 섞어가면서 학습을...
e-learning의 컨텐츠
- 배움의 변용
e-learning전/e-learning후
형태의 변화, 수동적/능동적
피드백 변화, 학습효과/학습과정
커뮤니티의 변화, 대면만으로 실현/원격으로도 실현 (개별적, 협조적 학습도 가능)
미디어란?
정보의 기록, 전달, 보관에 사용되는 장치.
매체, 정보매체로 말하기도한다.
- 매스미디어
- 멀티미디어
- 네크워크 미디어
-> 이메일, 블로그
- 퍼스널 미디어
-> 비디오 카메라, 카메라, 휴대폰
- 동기형 미디어, 비동기형 미디어
-> 동기형 : 채팅, 인터넷 메신저, 스카이프 등
-> 비동기형 : 게시판, 이메일
미디어중 속 내용은 콘텐츠, 사용하기 위한건 소프트웨어.
컨텐츠 (텍스트, 영상, 음성 등)
소프트웨어 (게시판 등)
e-learning의 컨텐츠 = 학습 소프트웨어
-> 학습 오브젝트 : 본래 컨텐츠 부분 + 컨텐츠 엔진, 프로그램
알고리즘이나 로직에 의한 처리기능
전자 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 종이, 칠판의 대용.
메리트 : 멀티미디어, 인터럭티브, 편집이 가능, 여러 컨텐츠의
제공, 교과를 나눈 콘텐츠
디메리트 : 기기가 비싸다. 기기의 고장가능성이 있다. 필기가 힘들거나, 불가능.